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파부침주(破釜沈舟)

by 일일 일 배움 2025. 4. 18.
반응형

파부침주(破釜沉舟): 항아리를 깨고 배를 가라앉히다

"파부침주(破釜沉舟)"라는 고사성어는 목숨을 건 결단이나 모든 것을 걸고 전력을 다하는 상황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이 고사성어는 절박한 상황에서 더 이상 후퇴할 수 없다는 결심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파부침주의 뜻

'파부침주(破釜沉舟)'는 "솥을 깨고 배를 가라앉히다"라는 뜻으로, 돌이킬 수 없게 하여 모든 것을 걸고 결단을 내리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후퇴할 길을 차단하고, 모든 자원을 다해 승리를 거두려는 결단을 나타냅니다.

  • 파(破): 깨다
  • 부(釜): 솥
  • 침(沉): 가라앉히다
  • 주(舟): 배

따라서 파부침주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결단을 내리고, 모든 자원을 다해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부침주의 유래

파부침주중국 전국시대진나라한나라의 명장 항우(項羽)와 관련이 있는 이야기에서 유래합니다. 항우는 기원전 203년 진나라의 왕조가 망한 뒤, 한나라의 유방과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항우는 유방과의 결전에서 "모든 것을 걸고 싸운다"는 결심을 하고, 자신의 군사들이 후퇴할 수 있는 길을 차단합니다. 그가 행한 일은 자신의 군대가 먹을 음식을 만드는 솥을 깨고, 배를 가라앉혀 더 이상 후퇴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항우는 "후퇴할 길이 없다"는 압박감을 군사들에게 심어주어, 그들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의지를 불태웠습니다.

이러한 항우의 결단은 파부침주라는 고사성어로 전해지며, 모든 것을 걸고 단호하게 나아가는 태도를 상징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항우는 유방과의 결투에서 큰 승리를 거두며, 자신의 결단을 실현해냈습니다.


파부침주의 활용

파부침주모든 것을 걸고 한 방향으로 결단을 내리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흔히 비즈니스, 정치, 스포츠 등에서 큰 도전이나 결단을 내릴 때 이 고사성어를 사용합니다. 후퇴할 길을 없애고, 반드시 성공을 거두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낼 때 적합합니다.

예문 1
"이번 프로젝트는 파부침주의 각오로 임하자. 후퇴는 없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결단을 나타내는 말)

예문 2
"우리 팀은 파부침주의 각오로 이번 대회에 나선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자."
(팀원들에게 후퇴할 곳이 없다는 각오를 다지며 경쟁에 임하자는 의미)

예문 3
"이번 사업에서 모든 자금을 투입했으니, 이제 파부침주로 성공해야 한다."
(사업에 모든 자원을 투입한 후, 승리할 수밖에 없다는 강한 의지를 표현)


파부침주와 비슷한 고사성어 및 속담

비슷한 고사성어

  1. 배수진(背水陣)
    배수진은 "물러날 곳이 없다"는 의미로, 항상 자신을 압박하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게 만드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 고사성어는 "물을 등지고 전투를 준비하는 진지"에서 유래했으며, 뒤로 물러설 곳이 없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싸우는 모습을 표현합니다.
  2. 단도직입(單刀直入)
    단도직입은 "직접적으로 본론에 들어가다"는 뜻으로,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결단력 있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퇴할 길이 없다는 결단을 내리고, 목표를 향해 바로 나아가는 태도를 나타냅니다.
  3. 결연한 결심(決然決心)
    결연한 결심은 "단호하게 결단을 내리고 흔들림 없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파부침주와 비슷하게, 모든 것을 걸고 한 방향으로 나아가겠다는 결단의 표현입니다.

비슷한 속담

  1. "내일은 없다"
    이 속담은 "오늘을 기회로 삼고 최선을 다하라"는 의미로, 뒤로 물러설 수 없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라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2. "물러서지 않으면 길이 열린다"
    이 속담은 결단력 있게 나아가면 결국 길이 열릴 것이라는 믿음을 표현한 말입니다. 파부침주처럼 후퇴할 길이 없을 때 오히려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사면초가"
    "사면초가" 사방이 적에게 둘러싸여 있는 상황을 의미하지만, 그만큼 물러설 수 없는 상황에서 결단을 내리고 싸운다는 점에서 파부침주와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맺음말

파부침주목숨을 건 결단과 결심을 나타내는 고사성어로, 후퇴할 곳이 없다는 강한 의지와 결단을 다질 때 사용됩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혹은 어려운 상황에서 결단을 내려야 할 때, "파부침주"라는 고사성어를 떠올리며 더 이상 후퇴할 곳이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결단을 내리고 목표를 향해 전력으로 나아가는 태도는 결국 큰 성과를 이루는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유상종(類類相從)  (0) 2025.04.19
정저지와(井底之蛙)  (1) 2025.04.18
진퇴양난(進退兩難)  (0) 2025.04.18
대기만성(大器晩成)  (0) 2025.04.16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2) 2025.04.16